본문으로 바로가기

평화문화진지

아카이빙

2023년 6기 입주작가 정진 결과보고전 [Eye to Eye]

6기 입주작가 정진 결과보고전 《Eye to Eye》

 

작품은 드로잉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드로잉은 머릿속에서는 흐릿하게 그려진 이미지를 실제로 실행해보는 단계입니다.

떠다니는 구름을 화면에 고착시키는 것과 비슷합니다.

드로잉을 통해 계획을 구체화하고 감각의 선을 세워서 훨씬 커다란 크기의 캔버스로 나아갑니다.

 

제삼자가 보았을 때는 드로잉이나 본 작업이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겠지만 작가에게는 비슷한 이미지에 반응하는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면적의 차이로 인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듭니다. 또한 붓질의 작동범위가 넓어지면서 여전히

새로운 그림을 마주하는 긴장감은 유지됩니다. 전시 ‘Eye to Eye’는 드로잉과 드로잉 과정을 거쳐 제작한 다른 작품, 시트지 설치를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작품 과정을 드러냅니다.

 

그림의 화면에는 순행적 시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단일한 의미만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원래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대체되거나 이미지가 가진 본래의 의미가 약화되고 다른 뜻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작품에는 상이한 이미지들이 서로 연결되어 의미를 발생시키는데, 구성된 이미지의 편차적 깊이와 의미가 활성화되는 조형적 구성원리(색채,패턴)와 연동 범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나타난 만화의 효과선은 청각과 촉각과 같은 감각을 시각화하여 움직임의 연상을 만들어 이미지와의 관계성을 만듭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이미지 결합과 표현 방법으로 그림의 중층 구조를 드러냅니다.